초음파 발생기를 이용한 TiO2 광촉매 시스템에서의 가스상 톨루엔 제거에 관한 연구/

Abstract

VOCs(Volatile Organic Compounds)는 도장시설, 인쇄시설, 석유화학공정과 같은 사업장에서 많이 발생하며 질소산화물과 반응하여 광화학 스모그 원인이 되거나 그 자체만으로도 악취 및 발암 유발 물질로서 지구 환경 및 인체에 악영향을 초래하고 있다. 이와 같은 VOCs은 일반적으로 열 소각법, 흡착법, 흡수법 등으로 처리하고 있으나 이들보다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광촉매 산화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음파 발생기로 TiO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