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튜브 열교환기용 튜브의 구조 안정성 해석=

Abstract

Fin 과 Tube형 열교환기의 공기유동에 의한 Tube처짐 및 응력에 관한 연구는 미국, 일본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랫동안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또한 그 동안으 수많은 연구결과들이 특허로 등록이 되어 왔으며, 많은 결과들이 실제 제품설계에 적용되어 왔다. 국내에서 역시 많은 기업들이 이 산업분야에서 오랜 기간 제품을 생산/판매를 하여 왔으며 나름대로의 기술을 구축하여 왔다. 그러나 불행히도 대부분 관련기업등이 제품개발에 핵심적인 요소설계기술을 해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