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집합주거 단지 계획적 요소에 관한 연구:

Abstract

산업혁명이후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에너지 및 자연자원의 무분별한 사용이 재생 불가능한 천연자원의 고갈과 대기, 수질, 토양 등의 환경오염과 지구 온난화 등에 따른 기상이변 등 자연환경의 파괴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자연환경파괴의 문제를 인식하여 건축 분야에서도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인간생활의 가장 근간을 이루는 주거 특히 주거단지의 계획에 있어 생태계 파괴를 최소화 하고 건강한 자연 환경을 공유할 수 있고, 에너지 소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