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연포장용 감압 수용성 laminating 점착제의 친환경적 적용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식품 연포장용 아크릴계 수성 점착제의 기본 합성기술을 확립하고, 수지의 분자량 및 개시제의 양과 합성조건, 모노머 성분비 등의 조절에 따른 점착물성 (접착력과 film 적용성, 경시변화) 등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특히 새로운 방법인 유화제를 대신한 고분자 나노입자 분산제(PND)를 사용함으로써 어떠한 물성적 차이를 보이고, 아크릴수지의 단점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는지 고찰해 보았다. 또한 새로운 방법인 PND 제조기술을 확립하

Description

LIST OF TABLES = 6 LIST OF FIGURES = 7 국문요약 = 8 Abstract = 10 1. 서론 및 이론적 배경 = 12 1-1. 식품포장산업의 친환경적 대응 = 12 1-2. 유화중합 점착제의 개요 = 17 1-3. Flexible packaging laminate adhesive의 개요 = 29 2. 식품연포장용 감압수용성 Laminating 점착제의 합성 = 33 2-1. 서론 = 33 2-2. 일반적인 Acry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