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전영역에서 소규모 접지전극의 과도임피던스=

Abstract

뇌격전류가 대지로 방류되는 동안 접지전극에서의 전위는 크게 상승한다. 접지임피던스에 의해 크기가 결정되는 이 전위상승은 인체의 안전과 전기전자기기의 안정적인 동작을 위협하게 된다. 접지전극 주위의 토양에서 발생하는 이온화나 절연파괴 현상은 접지임피던스를 저감시키는데 기여하며 방전전류를 대지로 효과적으로 방류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큰 임펄스 전류가 대지로 방류되는 동안에 접지전극 주위에서 발생하는 이온화 특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져 왔으며 이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