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매립장 최종복토층의 균열 발생실태 및 부등침하에 관한 연구=

Abstract

서울 난지도 쓰레기매립장을 하늘공원과 노을공원으로 탈바꿈시켜 시민의 품으로 되돌려 주었듯이 요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사용이 종료된 폐기물매립장을 근린공원과 체육공원 등으로 개발하는 사례가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이다. 매립이 완료된 폐기물매립장 최상부에는 매립가스로 인한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토지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양질의 토사로 최종복토(두께 165 cm)를 하는 데 매립된 폐기물중 유기물질의 분해와 압축으로 인하여 침하와 균열현상이 발생한다. 원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