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구조체 접지임피던스의 측정=

Abstract

최근 우리나라의 접지시공 방법은 기존의 단독접지 형태의 접지시스템에서 철골이나 철근 같은 구조체를 접지망에 본딩하는 공통접지시스템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하지만 대형 구조체 건축물의 경우 전위강하법을 이용하여 접지저항을 측정하기 위해 요구되는 이격거리가 수십에서 수백 m에 이르게 된다. 실제 도심지에 대부분의 대규모 구조체는 접지그리드 안에 전위, 전류 시험전극을 설치하고 있다. 일부의 시공사들은 보조전극을 구조체 건축물의 접지그리드 내부에 설치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