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조명기구의 설치에 대한 기준노임 산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에, 경관조명은 공원, 문화유산, 대형건축물, 교량, 아파트와 같은 장소에 점점 더 많이 설치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정부차원에서 경관조명을 위한 조명시공에 관련한 표준임금이 공식적으로 산정된 가격이 없다. 현재, 조명기구 설치비용은 실내조명기구와 같이 비슷한 설치시설과 관련된 표준임금이나 설계자의 개인적인 결정에 의존하고 있다. 때때로, 너무 높게 산정되거나 낮게 산정되기도 한다. 이번 논문에서는, 경관조명에 관련된 조명설치에 표준임금을 산정하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