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동역학적 캐비테이션 전처리에 의한 하수슬러지의 혐기성 소화효율 향상/

Abstract

하수 슬러지의 혐기성 소화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전처리 방법이 제시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방법이 낮은 경제성 등의 문제로 현장 적용에 제한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경제성이 높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수리동역학적 캐비테이션 방법을 이용한 Venturi cavitation system (VCS)의 전처리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최적 운전조건을 도출하고, 전처리에 의한 소화효율 향상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