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르코늄 실리케이트를 응집보조제로 이용한 응집공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산업화에 따른 다양한 신종 미량유해물질의 등장과 지속적인 오염물질의 증가로 수질오염의 심각성과 그 위해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들 오염물질의 처리를 위하여 좀 더 완벽한 처리 공법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응집공정을 통하여 유기오염물질 제거를 좀 더 효율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들이 모색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하수 및 호소수를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응집공정에 사용되는 응집보조제로서 지르코늄 실리케이트(ZrSiO4)의 특성을 연구 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