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용 열병합발전 시스템의 성능특성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 건설되어 운영 중인 증기터빈 열병합발전플랜트와 현재 건설 중인 가스터빈-증기터빈 복합열병합발전 플랜트에 대하여 설계/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운전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성능계산을 수행하였다. 계산 결과, 연료사용량이 시스템의 설계 출력에 가까워 질수록, 대기온도가 높을수록, 연소공기 유량을 최소로 낮출수록 시스템의 열병합 효율이 증가하였다. 증기터빈, 가스터빈의 출력의 증가나 증기터빈 추기량의 증가는 시스템의 전력 효율을 증가시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