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젤과 DPF 사용에 따른 대기오염물질의 배출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바이오디젤과 diesel particulate filter(DPF) 사용에 따른 디젤기관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인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입자상물질(PM)의 배출특성 조사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2,200cc급 디젤 승용차와 11,200cc급 turbo charger intercooler(TCI)흡기방식 엔진을 차대동력계와 엔진동력계를 이용하여 ECE15+EUDC와 ND-13모드로 실험하였다.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