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의 현황과 건설사업관리제도의 도입 방안에 대한 연구:

Abstract

최근의 정비사업은 개발중심의 논리에서 탈피하여 도시공간의 재생과 도시기능의 회복으로 전화되고 있으며, 개별사업 단위 중심에서 광역단위 정비사업으로 인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2003.7.1일부터 새로이 시행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은 현재까지 도시주거환경은 배재하고 조합원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형태의 정비사업을 지양하고 선계획-후개발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안전진단 강화, 관리처분계획의 인가 등 정비사업의 요건을 보다 어렵게 함으로서 기존의 정비사업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