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의 피뢰설비 구축기법/

Abstract

낙뢰는 구조물과 전기 전자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적인 현상으로 인축에 사상해를 일으킨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낙뢰로 인한 인축의 사상해와 구조물의 손상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2007년 여름에는 낙뢰로 인해 8명이 사망하였고, 건축물과 전기·정보시스템에 막대한 손상이 발생하였다. 문화재 또한 예외가 아니다. 특히 문화재로 지정된 수목의 피해도 발생하였으며, 낙뢰로부터 중요 문화재를 보호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KS C IEC 62305는 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