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산화와 인공습지에 의한 군부대 하수처리의 효율 비교=

Abstract

군부대에서 발생되는 하수를 처리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적용된 접촉산화와 자연 친화형 인공습지의 처리효율을 비교하여 군기지 발생하수의 최적 처리공정을 선정하였다. 본 실험을 위하여 접촉산화가 적용된 군부대 하수처리장과 자연 친화형 인공습지가 적용된 군부대 하수처리장 각각 3곳을 실험대상 시설로 선정하였으며, 약 6개월간 처리수를 채취하여 그 처리효율을 비교하였다. 이 가운데 자연 친화형 인공습지의 경우 1개 시설을 대상으로 2006년 8월부터 2007년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