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 댐퍼 내구성의 실험적 고찰/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전기유동(Electrorheological : ER) 유체를 적용한 반능동형 댐퍼의 내구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먼저, starch 계열의 입자와 polyaniline 계열 입자를 이용하여 2 종류의 ER 유체가 조성되었다. 그리고 실험을 통해 구한 ER 유체의 특성으로부터 ER 뎀퍼의 동적 지배 방정식을 유도하였다. 구성한 모델을 바탕으로 내구성 시험에 적합한 ER 댐퍼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또한, 제작된 ER 댐퍼의 내구성 실험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