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D 제어기를 이용한 MR 쇽 업소버의 댐핑력 제어/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MR유체의 유변학적 특성을 이용한 쇽 업소버를 제공하고 PID 제어기를 적용하여 댐핑력 제어를 수행하였다. 제조사에서 제공된 데이터를 근거로 MR유체의 고유 특성치를 도출하였으며, 이러한 특성치를 통해서 상용화된 쇽 업소버의 작동원리 및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자기장 부하에 따른 댐핑력 측정 실험을 통하여 모델링의 타당성을 입증하였으며, 쇽 업소버의 응답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계단파 입력 부하시 쇽 업소버의 반응 속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