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 발전을 위한 훈련기관 평가에 관한 연구=

Abstract

직업훈련기관의 평가는 IMF 외환위기 이후 실업자를 교육하는 훈련기관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그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훈련기관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노동부의 정책이 되었다. 노동부에서는 1999년 이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또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을 평가위탁기관으로 지정하여 평가사업을 실시하고 있는데, 긍정적인 측면 (부실훈련기관 퇴출)이 우위를 점하고 있음에도 평가기준을 설정하는 측면에서는 소홀한 면이 있었다. 즉, 직업훈련 수요자(훈련생,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