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척지 연약지반의 교대 측방유동 방지에 관한 연구=

Abstract

연약지반은 상부구조물을 지지할 수 없는 상태의 지반을 말하는 것으로 연약한 점성토나 유기질토로 구성된 지반에 도로, 교량, 건물 등이 시공될 경우 지지력의 부족과 과대한 침하량으로 인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지반개량, 하중 크기에 따른 침하량의 예측 등은 연약지반 처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우리나라의 연약지반은 주로 서 남해안에 분포하고 있는데 최근 공업단지 조성이라든지 해안 매립사업, 서해안 고속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