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 LNG 저장탱크의 Curtain Grouting에 의한 지반의 투수계수 변화에 대한 연구/

Abstract

지하 LNG 저장탱크는 지중 매설 구조물로서 양압력 및 침투수에 대한 대책이 요구된다. 국내시공된 지하 LNG 저장탱크의 지하연속벽 하부에 커튼그라우팅이 시행되는데, 이에 의한 지수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설계단계에서 FEM 해석을 수행하였고, 시공 중에는 Pumping test, 커튼 그라우팅시 Lugeon test, 지하연속벽 배면측에 간극수압계를 통해 간극수압을 측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커튼 그라우팅에 의한 침투수의 지수 효과에 대해 수치해석 결과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