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전착의 Pb계 전극 대체기술에 관한 연구=

Abstract

일반적인 크롬전착의 전극재료로서 Pb전극을 사용하여 왔으나 Pb Anode 전해과정중 Lead Chromate의 독성이 강한 Sludge를 생성함으로 인해 환경적인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Pb 전극을 대체할 친환경 전극재료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r 전착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Pb계 전극의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체 전극으로서 Pt-Ti 전극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Pt-Ti anode와 Pb anode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