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스트림 환경에서 계층형 패턴트리를 이용한 임의 시간 범위의 순차패턴 분석 방법/

Abstract

지속적으로 대량의 입력이 발생하는 데이터 스트림 환경에 맞추어 다수의 순차들로부터 빈번하게 등장하는 패턴을 분석해 내는 순차패턴 분석은 새롭게 연구가 되고 있다. 그러한 연구들은 현재 입력되고 있는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실시간 패턴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패턴의 트랜드 분석을 위해선 과거 임의 시간 범위에 대한 순차패턴 분석도 이루어져야 한다. 순차패턴 분석은 데이터 마이닝에 속하는 연구로서, 데이터 스트림에서의 데이터 마이닝은 실시간 연산, 적은

Description

1. 서론 = 1 2. 관련연구 = 4 2.1 데이터 스트림 환경에서의 데이터 마이닝 = 4 2.2 데이터 스트림의 순차패턴 분석 = 5 3.계층형 패턴트리를 이용한 임의 시간 범위의 순차패턴 분석 방법 = 8 3.1 임의 시간 범위의 패턴 분석을 위한 계층형 패턴트리 구조 = 8 3.2 기본 범위 순차패턴트리 구축 방법 = 10 3.3 계층형 패턴트리 구축 방법 = 19 3.4 계층형 패턴트리를 이용한 임의 시간 범위의 순차패턴 분석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