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칠판면의 조도와 휘도의 연관성 분석/

Abstract

칠판면의 조도, 휘도와 글레어는 야간 수업의 학습능률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은 야간 수업에서 칠판면의 조도와 휘도의 연관성에 관한 것으로 각 좌석에서 바라 본 칠판면의 조도와 휘도를 측정하고,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칠판면의 조도와 휘도의 상관성을 상세하게 분석하였다. 칠판면의 조도는 칠판의 중앙에서 가장 높았고 가장자리 쪽으로 갈수록 점차 낮게 나타났다. 교실 책상의 1~2열에서는 칠판면에 가까운 상단부에서 휘도가 최대 이었으며, 3열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