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스트림 관리시스템에서 선형 자원공유를 이용한 연속집계질의 처리기법/

Abstract

빠르게 유입되는 대량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이터스트림 관리시스템은 연속질의를 이용하여 스트림을 처리한다. 연속질의는 질의 별로 독립적인 큐를 유지하기 때문에 질의 수가 증가하면 메모리 비용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메모리 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질의 처리시 큐를 공유하는 자원공유기법이 연구되었다. 기존의 자원공유 기법에는 트리 형태의 계층구조를 이용하는 방법과 단일 팬 구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계층 구조를 이용한 기법은 하위 계층의 집계 정보를 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