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공간의 재해석을 통한 공공영역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Keywords 공공영역, 시장공간, 매체

Abstract

도시란 상호 교환적 차원에서 발생한 공간이다. 정보의 교환과 사람과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은 도시가 생성되고 오늘날까지 발전해 오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해왔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근대사회에 이르게 되면서 도시는 점차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측면에서 조망되기 시작했고, 기술적인 발전과 함께 건축의 대상화가 급속하게 이뤄지면서 도시공간에서 발생되는 공공성이 소멸되기 시작했다. 즉, 건축을 사적인 영역으로 축소하려는 객체지향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