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공간의 재해석을 통한 공공영역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Title
시장공간의 재해석을 통한 공공영역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Authors
원태용
Keywords
공공영역, 시장공간, 매체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도시란 상호 교환적 차원에서 발생한 공간이다. 정보의 교환과 사람과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은 도시가 생성되고 오늘날까지 발전해 오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해왔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근대사회에 이르게 되면서 도시는 점차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측면에서 조망되기 시작했고, 기술적인 발전과 함께 건축의 대상화가 급속하게 이뤄지면서 도시공간에서 발생되는 공공성이 소멸되기 시작했다. 즉, 건축을 사적인 영역으로 축소하려는 객체지향성은
Description
1.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1.3 연구 흐름도 = 6 2. 도시 시장공간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대한 고찰 = 7 2.1 새로운 공공영역의 필요성 = 7 2.1.1 공공영역의 기능적 한계 = 8 2.1.2 새로운 공공영역 = 10 2.2 현대 도시에서의 시장 공간 = 11 2.2.1. 거대화에 따른 도시 시장 공간구조의 발현 및 쇠퇴 = 12 2.2.2 시장공간의 특성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8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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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공학대학원) > Theses(공학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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