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표피의 조작을 통한 건축의 공공성 확보에 관한 연구:

Abstract

건축에서 표피의 문제는 근대 이후 구축 이론의 중대한 담론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예컨대, 근대 건축에서 외피는 단순한 피복(Skin and skeleton)의 개념으로 축소되어 건물의 내, 외부를 분리하는 경계 막으로서 기능하였다. 피복으로서의 건물 외피는 건축을 사적 영역으로 격리시켰으며, 궁극적으로 건축이 가지는 공공적 차원과 객체 사이에 존재하는 매개 공간의 의미를 박탈하였다. 반면, 탈근대 이후 건축의 외피는 근대 건축에 비해 외부 지향적인 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