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도 위성영상을 이용한 국토변화의 정량적 해석에 관한 연구 =

Abstract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시행으로 고도성장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외형적으로는 국가 산업의 눈부신 발달을 이루었고 국민들의 생활수준도 상당히 높아졌다. 하지만 급격한 외형적 성장은 수도권 집중과 과밀, 지역간 불균형의 심화, 환경파괴 등 부정적인 문제를 낳게 되었다. 국토의 불균형적인 개발과 환경파괴를 막고 쾌적한 국토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국토관리를 위한 대책수립이 필요하다. 특히 지속 가능한 개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