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청소차량의 미세먼지 제거효율에 관한 연구/

Abstract

포장도로(paved road)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PM10)를 저감하기 위해 도로청소차량(street sweeper)을 이용한 청소를 실시하고 있지만, 청소차량의 미세먼지 제거효율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며, 청소체계 역시 확립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장도로에서의 실시간 silt loading 측정장비인 이동먼지측정시스템(Mobile Dust Monitoring System : MDMS)과 포장도로에서의 silt loading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