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객체의 분포도와 장애물을 고려한 공간 엔트로피 기반 의사결정 트리=

Abstract

공간 데이터 마이닝은 공간 데이터베이스 또는 공간 데이터 웨어하우스로부터 함축적인 지식 또는 패턴을 추출하여 사용자의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그 중 상권분석, 토지이용, 생태계 연구, 위험 분석 등에 이용되는 분류기법은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기 때문에 훈련시간이 짧고 확장성이 뛰어난 공간 의사결정 트리 기법이 주로 사용된다. 비공간 데이터와 공간 데이터의 연관성 발견을 위한 의사결정 트리 연구로는 공간 프레디킷을 이용한 2단계 공간 의사결정 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