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관리(PLM)와 전사적자원관리(ERP)시스템의 통합구축에 대한 연구 =

Abstract

최근 세계는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지식정보사회의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다. 그동안 특정 분야나 특정인들의 전유물로 인식되던 정보기술의 활용이 보편화되어 기존 산업사회의 사고방식과 경쟁양식과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사회가 움직이게 되었다. 디지털과 통합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대두로 대기업에서는 전사차원에서의 제품개발 및 애플리케이션 통합이라는 방법으로 ERP 구축이 완료되고, 확장 ERP 구축까지 일정부분 완료되었다. 이에 따라 글로벌 환경에서의 제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