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감응형 태양전지를 위한 공액구조 유기염료의 합성=

Abstract

최근 화석 연료의 고갈 위기와 지구 온난화 같은 환경문제로 인해 새로운 무공해 대체 에너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풍력, 조력, 수소 에너지 등의 차세대 청정 에너지원 후보군 중 고갈될 염려가 없는 태양 에너지원을 이용한 연구의 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태양빛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과정을 광기전 효과라고 하며 이 원리를 이용한 장치가 태양 전지이다. 태양은 막대한 양의 에너지를 방출하고 있고 무공해 에너지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