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에멀젼을 이용한 실크 피브로인 나노입자의 제조/

Abstract

수용성 실크 피브로인 용액을 이용하여 마이크로에멀젼(microemulsion) 방법으로 실크 나노입자를 제조하였다. 수용성 실크피브로인 용액은 누에고치(Bombyx mori)를 고농도의 리튬 브롬화물에 녹인 후 투석하여 준비되었다. 나노입자제조시 사용되어진 계면활성제는 알코올 용매(메탄올 혹은 에탄올)로 제거되었으며, 약 170 nm의 크기를 가지는 나노입자가 제조되었다. 나노입자를 구성하는 실크피브로인의 2차구조는 푸리에 변환 적외분광법에 의해 β-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