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복합체의 유변학적특성: 난류저항감소, 전기방사, 나노복학체, 전기유변유체=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폴리에틸렌옥사이드와 폴리아크릴아마이드를 이용하여 온도와 농도의 함수로 결정되는 고분자의 구조특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다양한 조건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형태 및 특징이 잘 규명된 천연거대분자인 디엔에이 (람다 디엔에이, 카프-씨머스 디엔에이)를 이용하여 회전 원판장치에서 이들이 발생시키는 난류 마찰 저항감소 거동을 살펴보았다. 난류 흐름장 내에서 단분산성 거대분자인 람다 디엔에이는 분자 자체의 구조에서 기인하는 강성 때문에 매우 강한

Description

Part I Turbulent Drag Reduction of Dilute Polymer Solutions 1 Chapter 1 Introduction 3 1.1 Background 3 1.2 Turbulence 5 1.3 Turbulent drag reduction 11 1.3.1 Definition of drag reduction 11 1.3.2 Historical background 11 1.3.3 Theoreti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