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ltosyl기로 기능화된 나노튜브와 Concanavalin A와의 가역적인 착물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실에서는 최적의 설계조건에서 덴드론 빌딩블록이 유기용매, 수용액에서 다양한 focal moiety를 도입하여 잘 정의된 구조로 자기조립되는 현상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본 실험실에서는 pyrene과 같은 소수성 그룹이 덴드론의 focal point에 존재하여도 수용액상에서 vesicle 구조를 이룸을 발견하였고 소수성의 pyrene을 친수성 표면을 갖는 시클로덱스트린(cyclodextrin)으로 inclusion 시킴으로서 나

Description

Chapter 1. Introduction = 1 Chapter 2. Theoretical Background = 3 2.1. Dendron and Dendrimer = 3 2.1.1. Definition of dendrimers = 3 2.1.2. Synthesis of dendrimers -Divergent and Convergent methods = 4 2.2 Self-Assembled Supramolecular Structure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