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L-lactic acid)와 MWCNT 복합체의 열분해 거동=

Abstract

PLLA/MWCNTs 복합체의 열분해 거동을 조사하였다. PLLA 내에서 MWCNTs의 분산성을 향상 시키기 위하여 MWCNTs의 표면에 작용기를 도입하였다. MWCNT의 분산성은 SEM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PLLA/MWCNTs 복합체의 열안정성을 furnace 내 및 thermo-gravimetric analyzer 내에서 등온과 비등온 조건으로 PLLA의 분자량과 기계적 물성의 변화로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