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임계 유체를 이용한 PBS[poly(butylene succinate)] 발포체 제조에 관한 연구

Abstract

자연 상태에서 분해되지 않아 환경에 부담을 주는 비분해성 발포체를 생분해성 발포체로 대체하기 위하여 생분해성 고분자 발포체를 제조하였다. 생분해성 고분자인 PBS는 용융 강도가 매우 낮아 발포체 제조가 용이하지 않았다. 용융 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Isocyanate 계열의 저분자 화합물을 이용하여 PBS의 용융 강도를 증가시켰다. 개질된 PBS의 특성 분석은 gel content, DSC, TGA를 이용하였고 Brabender Mixer 내에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