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 감응형 다공성 실리카 전달 시스템

Abstract

약물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효능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표적-특이성 약물전달시스템(Drug Delivery System, DDS)에 대한 연구들이 광범위 하게 수행되고 있다. 효과적인 DDS에 필요한 이상적인 운반체는, 생체 적합성을 갖고 약물 탑재/캡슐화 능력이 크며 탑재한 약물의 사전 누출이 없고 세포/조직에 대한 특이성과 목표지향성을 가지며, 목표 위치에서 약물분자의 적절한 방출속도 조절이 가능한 특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폴리머, 덴드리머, 리포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