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의 Morphology 및 화학 처리에 따른 PLLA/MWCNT 복합체의 물성변화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생분해성 고분자수지인 Poly(l-Lactide) (PLLA)와 Multiwalled carbon nanotubes (MWCNTs)의 복합체를 제조한 후 MWCNTs의 morphology와 표면 기능기의 차이가 PLLA와의 복합체에서 나타내는 물성변화를 연구하였다. 먼저, MWCNT의 morphology에 따른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구불구불한 구조의 MWCNT (bMWCNT)와 막대모양의 MWCNT (rMWCNT)를 사용하였다. MW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