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 파이버와 점토의 개질에 따른 실리콘 고무/복합체의 물성

Abstract

실리콘 고무는 우수한 물성을 가졌지만 표면 에너지가 낮아 접착력에 문제가 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γ-aminopropyltriethoxy silane (APTES)을 실리콘 고무에 공중합하고 clay를 개질하여 해결하고자 하였다. Aliphatic ammonium chloride salt를 이용하여 Na+ montmorillonite (MMT)의 층간 간격을 벌리고 표면 개질을 하여 MMT-APTES와 MMT-Z6020를 만들었고 이 것을 첨가한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