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 분산배지를 이용한 박테리아 셀룰로오스 나노복합체의 제조/

Keywords bacterial cellulose

Abstract

박테리아 셀룰로오스는 우수한 물성과 생체적합성으로 인해 생체재료로서 최근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탄소나노튜브 역시 독성에 대한 염려에도 불구하고 생의학 분야로의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 탄소나노튜브가 분산되어있는 Hestrin & Schramm (HS)배지 내에서 박테리아(Acetobacter xylium)를 성공적으로 배양 하였으며, 탄소나노튜브가 박테리아의 생장과 생성되는 박테리아 셀룰로오스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