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고분자 나노하이브리드 기반 복합기능성 나노복합입자=

Abstract

본 연구는 금 (gold, Au) 과 폴리스타이렌 (polystyrene, PS) 두 종류의 입자를 self-assembly를 이용하여 (1) 마이크로 사이즈인 금 입자 표면에 PS 나노 입자가 흡착되어 있는 Au/PS core-shell 구조와 (2) 수 백 나노 사이즈의 PS 나노 입자 표면에 수 나노 사이즈의 gold 입자가 흡착되어 있는 PS/Au core-shell particle 구조를 갖는 유/무기 복합체 제조에 관한 연구이다. 표면에 카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