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의 개념을 반영한 띄워 올린 건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오늘날의 건축은 고유한 유형이나 형태원칙을 계승하기보다는 다층적 스케일의 혼용과 우연성, 내/외부의 전이 및 프로그램의 재배치, 비선형이나 왜곡된 형태 등을 추구하는 새로운 디자인 경향을 보인다. 즉, 일관성과 지속성, 이성적 논리와 인과관계보다는 변화와 순간성, 복합적 감성과 다양함을 추구하며 구축의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전략을 지향하듯이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함은 역동성과 가변성, 이동성과 비 물질성이라는 공통적인 속성을 바탕으로 한다. 특히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