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형태와 기후인자에 따른 실온변화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급변하는 에너지 경제상황과 더불어 지구온난화 및 기후변화 등 지구환경문제의 심각성이 인류의 최대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기후변화협약을 체결하고 국제적인 환경규제 및 감독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자원 및 에너지 소비량의 40%를 차지하는 건물 부문의 경우 온실 가스 배출 감소를 위해 건물에너지 절약을 위한 대책 및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며 이에 따라 세계 각 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