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에 의한 도시재생 활성화 방안 연구

Abstract

신도시 위주의 도시개발이 한계에 다다르고, 구도심의 노후・낙후 및 도시기능 쇠퇴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하고 복잡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도시재생’이 도시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의 도시재생은 노후・불량 주택지 등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적 형태의 주택 재개발・재건축사업이나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물리적 철거・재건축의 단순한 형태로 진행되었으나, 최근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