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내항 워터프런트 개발과정에서 공공의 역할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노후화된 항만 시설에 대하여 친수환경 조성에 따른 워터프런트 개발이 선진국을 필두로 세계적인 추세로 확산되고 있으며, 성공적인 개발에 따른 관광객의 증가는 물론 경제적인 성장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기존 항 및 신 항 워터프런트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항구의 접안시설 및 물동량 처리능력 등 워터프런트 조성이 선진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인천 내항의 노후화된 시설과 접안 시설의 후 진화는 세계적인 항구로서의 경쟁력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