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도시의 기후변화대응계획 지표 개발 및 평가

Abstract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가 글로벌 아젠다가 되고 있다. 지난 100년간 전 세계 평균기온은 0.74℃상승하였고, 현재와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21세기 말까지 지구평균 기온은 최대 6.4℃상승하게 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 발리 로드맵에서 교토의정서 이후의 새로운 온실가스 감축 의무 및 기후변화 정책에 관해 2009년 12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리는 제15차 당사국 총회까지 협상을 통하여 구체적인 결과를 보고하도록 규정하였다. 우리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