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과 패션을 중심으로 한 건축 표피 디자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건축에서 표피의 의미는 점진적으로 발전해 왔다. 근대 건축에서의 표피는 건축물의 외부 마감재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면, 현대 건축에서는 구조체로부터 분리되고 그 자체가 하나의 독립적인 건축 구성요소로 발전하였다. 나아가 최근에는 다양한 표피 디자인의 가능성과 더불어 표피와 구조체간의 사이 공간, 표피의 매개적 역할을 통한 다양한 건축물의 이미지 형성 등의 디자인 가능성이 확장되면서 표피의 가능성과 중요성이 건축 공간만큼이나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구조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