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성 평가를 위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처짐과 균열 거동에 대한 연구

Abstract

근래에 들어 철근콘크리트 구조체의 설계에서는 높은 항복강도를 가지는 철근 및 고강도 콘크리트가 사용되는 추세에 있으며, 이에 따라 부재의 단면이 감소하여 설계 강도의 필요조건은 만족되고 있으나 처짐이나 균열 등 사용성의 필요조건이 만족되지 않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사용성은 일반적으로 과다한 균열, 처짐 및 진동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한함으로써 확보되며, 사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철근과 콘크리트의 재료 강도 및 탄성계수, 콘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