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복의 개념으로서 도시재생 과정에서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Abstract

20세기 중반에 이르러 세계의 많은 근대 도시들은 상당 부분 물리적으로 붕괴되고 황폐화되기 시작했다. 인구의 감소와 경제활동의 침체로 국가 경제가 불안정하게 되면서 부의 분배 측면에서 도시는 근대화가 부과한 주요한 기능을 잃어가고 있다.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세계의 도시들은 글로벌리즘의 담론 속에서 광범위한 프로젝트와 활동 영역 확보를 위한 전략적 장소로 거듭나기 시작했다. 도시는 새로운 경제 활동 지원을 위해 공간구조를 조정하기 시작했고, 이와 연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