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유체역학(CFD)을 이용한 셸 구조의 형상에 따른 풍압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2002년 제주 월드컵경기장 및 부산 아시아드 주경기장의 지붕막이 태풍에 의해 파손된 이후로 풍하중에 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초고층 건축물의 출현과 함께 그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나 난류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바람을 예측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 뿐만 아니라 아직까지는 바람에 관한 연구 성과가 미비한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건축구조물에 작용하는 풍압분포의 예측은 주로 풍동실험을 통해 수행되어 왔으나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비된다는 단점이 있